시멘트산업 순환자원 재활용 현황

순환자원 뉴스룸

한국시멘트협회 자원순환센터, 2018대한민국환경대상 수상('18.5.5 환경미디어) 2018-05-28  |  Hit : 492  |  File :



▲ 한국시멘트협회 자원순환센터, 2018대한민국환경대상 수상



2018년 대한민국환경대상에서 한국시멘트협회가 본상을 수상했다. 5월 3일(목) 14시부터 시작된 이번 행사에는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렸으며 환경대상 위원과 수상자를 포함해 500여 명이 참가해 환경인들의 축제임을 입증했다.

한국시멘트협회의 순환자원 재활용에 대한 인식과 실천은 남다르다. 특히 자체적으로 협회 내 자원순환센터를 운영하며 모범을 보이는 한편 회원사의 호응도 적극 이끌어내고 있다.

먼저 지자체와 협업, 폐기물 재활용을 통한 폐기물 처리문제를 해결했다. 가연성 생활 페기물과 농촌의 폐반사필름을 시멘트 보조연료로 사용,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지자체의 매립장 수명연장과 처리비용 절감을 이끌었다.

또한 수년 전부터 연탄재와 하수슬러지를 시멘트 부원료인 점토의 대체연료로 재활용해 천연자연 보존과 매립장 수명을 연장하는 데에도 한몫 했다.

시멘트협회는 재활용 촉진과 홍보활동에도 적극 나서며 회원사의 순환자원 재활용 참여의식을 고취하고 있다. 시멘트산업 분야 ‘자원순환촉진 포럼’ 개최, 환경 순환자원 재활용 홍보 전시회, 시멘트산업·지자체 순환자원 재활용 우수협력 사례집을 발간하고 있다.

한편, 올해로 13회 째를 맞은 대한민국환경대상은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 기관/지자체, 연구소, 단체, 개인 등을 발굴하고, 그간의 노력을 격려하며 지속가능한 환경사회로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대한민국환경대상위원회(위원장 김중위 전 환경부장관)와 환경미디어·미래는우리손안에(대표 서동숙)가 주최하고, 대한민국국회, 환경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하는 권위있는 상이다.

[환경미디어= 강유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