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자원 재활용

시멘트 제품의 안전성

『시멘트 소성로』폐타이어 처리
사회적 문제 해결

’90년대 연간 폐타이어 1,200만개 발생으로 사회적 처리 문제 발생
- 전 국토에 무분별한 방치로 수질·토양오염 유발
- 전 국토에 무분별한 방치로 수질·토양오염 유발
  • ⇒ ’80년대 선진국(일본, 미국, 유럽 등)에서 시멘트 소성로를 활용한 보조연료 사용 실용화
  • ⇒ 국내 ’92년 『G-7 Project』로 연구과제 추진하여 ’97년 시멘트 소성로 연료화 성공

순환자원 재활용 촉진을 통한 국가 경제발전 이바지

  • ’95년 - 시멘트·타이어업계 폐타이어 공급조건 합의
  • ’97년 - 쌍용양회 영월공장 폐타이어 투입설비 준공·가동
  • ’98년 - 한국타이어협회와 시멘트4사(동양, 한일, 현대, 아세아) 추가 공급계약 체결·사용

시멘트산업 폐타이어 재활용 현황

(단위:천톤)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재활용량 205 266 263 224 244 258
수입량(비중) 36(18%) 138(51%) 81(51%) 66(29%) 89(36%) 90(35%)
* 국내 폐타이어 공급 부족으로 일부 수입(영국, 미국, 호주, 이탈리아 등) ⇒ 2011년 이후 일본 수입 중단

폐타이어 재활용 효과

  •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유연탄 대체
    - 열량효과 : 유연탄-6,000kcal/kg, 폐타이어-9,000kcal/kg
  • 환경부하 및 온실가스(CO2) 등 감축 효과

소성로 폐타이어 사용에 따른 영향

  • 폐타이어의 중금속 함량은 천연광물인 유연탄과 유사함
<유연탄과 폐타이어 중금속 함량 비교주1)>

(단위:천톤)

구 분

중 금 속(mg/kg)

염소 (ppm)

구리 비소 카드뮴 수은
유연탄 27.8 10.9 44 1.4 0.0 70∼180
폐타이어 9.8 35.4 11 1.7 0.1 370∼1,450
보조연료 기준주2) 800이하 200이하 13이하 9이하 1.2이하 20,000이하
주1) 참 조 : 국립환경과학원 발표 자료 (2009.8월)[염소 : 시멘트 업계 측정 Data]
주2) 폐기물 재활용 기준(폐기물관리법 시행 규칙 별표 5의2)
  • 폐타이어 사용에 따른 환경 및 품질 영향 없음
    ⇒ 최고 2,000℃의 고온에서 유기화합물 완전연소·분해되어 유해성 없음
        - 천연연료(유연탄, B-C유 등)와 폐타이어 모두 불완전 연소시에는 유해물질이 발생하며, 고온에서 완전연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 철심은 시멘트 원료인 철광석(Fe2O3) 공급원으로 이용되어 제품화